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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교육 및 학습법

수시모집> 학생부 교과전형으로 대학가기

by 행법 2023. 11.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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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부교과전형의 정의 및 지원학생의 특징

학생부교과전형이란 대개 학생부의 교과성적(학교 내신성적)을 우선적으로 반영하고 대학마다 정한 수능시험의 최저 등급을 받아야 되는 전형입니다. 전체 대입정원 40% 이상을 선발하는 가장 규모가 큰형형이자 수시모집에서 절반이상을 차지하는 전형이기도 합니다. 학생부에서의 교과성적(내신)이 우수한 학생이라면 학생부교과전형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학생부교과전형은 특목고나 자율고에 비해 상대적으로 우수한 내신성적을 확보할 수 있는 일반계고등학교 학생들이 주로 지원합니다. 최상위권 대학에서는 선발 대학이 적고 중위권 이하의 대학에서 많이 선발하는 방식입니다. 1, 2, 3학년 동안의 모의고사 성적과  3학년 때의 6월과 9월에 실시하는 평가원 주관의 수능모의평가 결과를 참고해 지원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주로 수도권이나 지압에 소재하 있는 고등학교 중 내신시험경쟁이 치열하지 않고 모의고사 성적이 다소 저조한 학생들이 많이 지원합니다.

 

학생부교과전형의 특성과 지원 시 유의사항

2024학년도 전체 모집인원 중 수시모집에서 학생부종합전형은 23.0%인데 비해 학생부교과전형은 44.8%로 학생부교과전형의 비중이 두 배 가까이 높습니다. 학생부교과전형은 무엇보다도 교과성적이 합격과 불합격을 결정짓는 절대적인 요소로 작용합니다. 많은 대학이 학생부 교과 성적 100%로  선발을 하지만 비교과 영역으로  서류와 출결을 일부 반영하는 대학도 있습니다. 따라서 학생부교과전형은 내신성적에서 상대적으로 유리한 일반계고와 지방의 수험생들에게 유리한 전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학별 학생부 반영방법은 매우 다양합니다. 모든 과목을 모두 반영하는 대학도 있고, 인문계열은 국어/영어/수학/사회, 자연계열은 국어/영어/수학/과학 등 주요 교과로 지정하여 반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학교별 대입 시행계획 또는 모집요강을 보고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대학에 따라 교과별로 가중치를 두어 반영하는 대학도 있으므로 수험생 본인의 학생부 성적을 분석해 유리한지 불리한지를 잘 따져보아야 합니다. 내신성적의 학년 간 반영비율에 있어서는 학년별 가중치를 주지 않고 동일한 비율을 적용하는 대학이 대부분입니다.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진로선택과목은 성취도(A/B/C) 평가를 하면서 석차등급을 산출하지 않습니다. 대학마다 각각의 기준을 정하여 반영하는 데 반영방법에 따라 유불리가 달라질 수도 있음을 알고 체크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효과적인 내신성적 관리 방법

내신성적은 평소 학생들의 관심과 성의에 비례합니다. 대학입시는 내신성적 관리에서 시작됩니다.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는 주로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이면서 예측 가능한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자녀의 학교 공부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과 성의를 가져야 합니다. 자녀가 수업에 집중하고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복습하여 이해하고 적용. 응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계획은 미리미리 세워야 합니다. 고등학교 내신은 대입과 직결되어 많은 학생들이 미리 준비를 할뿐더러 학습 분량도 상당히 많습니다. 짧게는 2~3주, 길게는 한 달 전부터 미리 계획을 잡고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에 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너무 무리한 계획보다는 실천 가능한 계획을 통해 내신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등학교 내신관리에서 주당 수업시수가 많은, 즉 비중이 큰 과목일수록 신경을 써야 합니다. 많은 대학이 내신성적을 계산할 때 단순히 평균등급만을 사용하기보다는 성취등급에 단위 수를 곱하여 평가하기 때문입니다. 수행평가도 철저하게 준비해야 합니다. 학업성적관리지침을 통해 각 학교에서 서술형 평가를 20%, 수행평가를 최소 40% 시행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서술형 평가와 수행평가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서술형 평가에서 점수를 잘 받기 위해서는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단순암기하기보다는 개념이나 원리를 먼저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것을 여러 상황에 적용시켜 말하거나 글로 써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즘 각 학교의 수행평가가 프로젝트형 과정 중심 평가로 바뀌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모둠을 형성하여 여러 차시의 수업시간에 걸쳐 과제를 해결하기 때문에 자녀들이 수업시간에 적극 참여하고 모둠원으로서 자신이 맡은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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