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녀교육 및 학습법

대입전형> 한눈에 보기

by 행법 2023. 11. 4.
반응형

학부모님과 수험생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입 전형방법을 최대 6개(수시는 4개, 정시는 2개) 이내에서 운영하도록 한'대입전형 간소화'정책을 2025년부터 시행하고 있습니다.

모집시기별로 수시모집, 정시모집, 추가모집이 있습니다.

수시모집

모집시기별 전형 유형별 주요 전형요소
수시 학생부 위주 >학생부 교과전형(내신 성적 등 교과중심)
>학생부 종합전형(비교과, 교과, 면접 등)
논술 위주 >논술전형(논술 + 학생부 교과등)
실기 위주 >실기전형(실기 + 학생부 교과 등)

수시모집은 수능 성적으로만 학생을 선발하지 않고 다양한 능력과 재능을 반영하기 위해 정시모집에 앞서 선별하는 전형입니다. 수시모집에 지원하여 합격하면 정시모집에 지원할 수 없고 수시모집에서 지원자가 미달된 모집단위의 경우는 정시모집에서 선발하기도 합니다. 수시모집은 6회 지원이 가능합니다. 단, 전문대는 6회 지원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정시모집

모집시기별 전형 유형별 주요 전형요소
정시 수능 위주 >수능위주 전형(수능, 수능+학생부 교과)
실기 위주 >실기위주 전형(실기+학생부 교과 등)
특기 등 증빙자료 활용 가능

정시모집은 수능 이후에 주로 수능성적을 가지고 신입생을 모집하는 것을 말합니다. 가, 나, 다군으로 나누어 모집하며 대학교의 모집단위마다 지원할 수 있는 군이 다르므로 모집요강 확인 후 지원해야 합니다.

궁금해요

2024학년도를  보면 전체 모집인원의 변화, 수시모집 인원, 비율 정시모집 인원비율의 변화가 크지 않습니다. 2023학년도에 대입전형 개편이 크게 일어났고 그것이 2024학년도에도 유지됩니다. 2023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 논술위주 전형으로 쏠림이 심했던 서울 소재 16개 대학을 중심으로 정시전형 모집인원 비율이 확대되었고 그것이 2024학년도에 유지됩니다.

자녀의 학습태도 및 교과 내신성적, 학력평가의 성적추이를 고려하여 자녀와 상담한 후 자녀에게 적절한 대입전형에 대해 담임 선생님 및 진로진학담당 선생님과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 수시모집에서 최저학력기준이란 무엇인가요?

수시모집으로 학생들을 선발하는 중상위권 이상의 대학들에서는 학생부와 대학별 고사를 통해 합격권에 들어간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능학력기준(수능 영역별 등급의 합)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00 대학교 00 계열의 수능최저학력기준이 '국어, 수학, 영어, 과학탐구(1과목)중 3개 영역의 등급합이 4 이내'인데 학생이 수능에서 국어 1등급, 수학 2등급, 영어 2등급, 생명과학 2등급, 화학 3등급을 받았다면 이 학생은 수시모집의 합격권에 들어갔더라도 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최종적으로는 불합격처리가 됩니다.

 

>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왜 중요한가요?

수능최저가 합격의 열쇠가 될 수 있는 것은 아이러니하게도 수시에 지원하는 많은 고등학생들이 수능공부를 소홀히 해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못 맞추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수능최저를 충족시키지 못한 학생을 제외한 '실질경쟁률'은 크게 낮아집니다. 더욱이 비슷한 수준의 학생들이 지원하는 대학을 기준으로 비교해 보면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있는 대학의 경쟁률이 수능최저가 없는 대학보다 낮은 경쟁률과 합격컷을 보이곤 합니다. 즉 수능최저가 있는 전형에서 수능최저를 충족할 수 있다면 다른 학생들에 비해 굉장히 낮은 경쟁률과 합격컷으로 대학합격을 노려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 수시모집에 합격했더라도 등록을 안 하면 정시모집 지원이 가능한가요?

정시지원이 불가능합니다. 이중등록금지 규정에 저촉되기 때문입니다. 수시모집합격자는 반드시 수시모집 등록 기간 내에 등록해야 하며 복수로 합격한 경우에는 그중 1개 대학에만 등록해야 합니다. 특히 수시모집의 최초합격자뿐만 아니라 충원합격자도 등록여부와 상관없이 정시모집 및 추가모집에는 지원할 수 없습니다.

반응형